구글이 안드로이드 플랫폼 소스를 공개하였습니다. 플랫폼 전체 를 오픈소스로 만들어 버리는 것을 보면 과연 구글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좌측은 안드로이드 캐릭터의 오픈소스 버젼입니다. 뚜껑을 열어 머릿속을 훤히 보여 주고 있습니다. ^^

다운로드 받아 볼까 했는데 파일크기가 2.1GB이고 6GB의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음 기회로 미루었습니다. '설치를 위해서는 Linux 또는 OS X가 필요하고 윈도우즈는 아직 지원하지 않는다'는 흔히 볼 수 없는 문구도 재미있습니다. 

이와 함께 안드로이드 개발자 블로그를 보면 Android Market: Now available for users란 제목으로 애플의 앱스토어와 유사한 어플리케이션 마켓을 런칭했다는 포스팅이 올라왔습니다. 현재까지는 50개의 어플리케이션이 올라와 있고 10월 27일 부터는 일반 개발자들도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흥미로운 것은 개발자들에게 70%의 수익이 돌아 가는 부분은 애플의 앱스토어와 같지만, 나머지 30%에서도 구글은 수익을 가지고 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무리 구글의 모토가 "Don't be evil"이지만 어지간히 통 큰 기업이 아닐 수 없네요.

개발자는 쉽게 유통시킬 수 있고 사용자는 경쟁적인 저렴한 가격에 소프트웨어를 구입할 수 있으니, SDK를 제공하고 온라인 상점을 이용해 개발자와 사용자를 직접 이어주는 이런 서비스가 많이 생기는 것은 양쪽 모두가 반길만한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요즘 경제위기와 함께 IT의 빙하기가 도래한 우리나라 개발자들에게는 더 반가운 소식일 것 같습니다.

아이폰을 기다리다 지쳐 아이팟을 구입했는데, 문득 잘 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휴대폰은 구글폰으로 구입해서 구글폰과 아이폰을 같이 가지고 다니면 심심할 일이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 SDK - 바이오리듬 예제  (5) 2008.12.03
4. 기본 레이아웃 설정  (1) 2008.11.02
3. Rails 어플리케이션 기본 설정  (4) 2008.10.21
2. Rails 어플리케이션 생성  (0) 2008.10.20
1. Ruby on Rails 설치 및 설정  (4) 2008.10.15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