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3.0 SDK 부터는 accelerometer를 사용하지 않고도 UIResponder에 추가된 motion 이벤트 처리 메소드를 구현함으로써 간단하게 사용자의 흔들기 동작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 사용해 보면서 간단한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First responder 되기
사용자의 흔들기 이벤트를 처리할 ViewController는 그 자신이 First responder가 되어야 합니다. becomFirstResponder 메소드를 호출하고 canBecomeFirstResponder 메소드에서 YES를 반환합니다.

  1. - (void)viewDidAppear:(BOOL)animated {
  2.     [super viewDidAppear:animated];
  3.     [self becomeFirstResponder];
  4. }
  5.  
  6. - (BOOL)canBecomeFirstResponder {
  7.     return YES;
  8. }

viewDidAppear는 코드에서 서브뷰로 추가될 때만 호출됩니다. IB에서 바로 Window에 View를 추가하였으면 awakeFromNib등의 메소드에서 becomFirstResponder를 호출하셔야 합니다.

2. motion 메소드 구현
이후로는 간단합니다. 사용자의 흔들기가 시작되면 해당 motionBegan이 호출되고 종료될 때 motionEnded가 호출됩니다. 지나치게 많이 흔들거나 하여 유효하지 않은 흔들기로 판단될 때는 motionCancelled가 호출됩니다.

  1. - (void)motionBegan:(UIEventSubtype)motion withEvent:(UIEvent *)event {
  2.     NSLog(@"Shaking start");
  3. }
  4.  
  5. - (void)motionEnded:(UIEventSubtype)motion withEvent:(UIEvent *)event {
  6.     NSLog(@"Shaking end");
  7. }
  8.  
  9. - (void)motionCancelled:(UIEventSubtype)motion withEvent:(UIEvent *)event {
  10.     NSLog(@"Shaking cancel");  
  11. }
  12.  

motionEnded 메소드에 사용자의 흔들기가 끝난 후 실행할 코드를 추가하면, 간단하게 흔들기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