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프로그래밍UIKIT핵심바이블
카테고리 컴퓨터/IT > 네트워크/보안 > 모바일프로그래밍 > 아이폰/아이패드
지은이 토코로 유타 (정보문화사, 2011년)
상세보기

2년여 Xcode를 사용할 일이 거의 없었다.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이 많았고 그외 윈도우즈 모바일, 스마트 TV등이었고 iOS와 관련된 프로젝트는 해볼 기회가 없었다. 이번달 초부터 아이폰 관련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Xcode 4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고 실행해 보았다. 변경된 UI도 그렇지만 Objective-C, iOS SDK 모든게 낯설어 보였다.

어차피 거의 처음부터 다시 시작이고 이전 지인으로부터 메모리 사용량이 많을 시에는 인터페이스 빌더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메모리 관리가 더 편하다는 이야기를 들어 이 프로젝트에서는 인터페이스 빌더를 사용하지 않고 개발해 보기로 했다. 관련된 서적을 구입하러 서점으로 갔고 '아이폰 프로그래밍 UIKit 핵심 바이블(yes24에서 보기)'이란 책이 가장 눈에 띄여서 구입했다.

기본적인 내용으로 시작하는 1장 마지막에 '1.4 인터페이스 빌더와 완전 결별'이란 내용이 나온다. xib 파일을 삭제하고 설정파일을 편집하고 소스를 수정하여 앞으로 더이상 인터페이스 빌더를 사용하지 않고 개발하기 위한 준비다. 뒤로는 책 제목 그대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UIKit 프레임워크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나온다. 툴 사용법이나 Objective-C에 대한 설명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소스코드와 설명 위주로 되어있어 짧은 시간에 다시 적응할 수 있게 되어 도움이 되었다.

처음 iOS에서 개발을 시작하거나 iOS에 대한 전반인 이해를 위한 분들을 위한 책은 아니다. 하지만 iOS 개발에 대해 약간의 지식이 있는 분들에게는 xib를 사용하거나 안하거나 iOS UIKit의 객체들을 사용하고 이해하는데 좋은 요약본이될 수 있다. 시간이 흐르면 그자리는 SDK의 문서들이 대체하지만 그전까지 또는 그후로도 가끔 옆에서 두고 참고할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