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개인 블로그에 오래전에 올린 내용인데 조금 편집해서 다시 올려 봅니다.

당시 맥미니(Intel Core Duo 1.83GHz)의 속도에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어 업그레이드를 생각했습니다. 기존의 하드 디스크 S-ATA 80GB (5400rpm)를 100GB (시게이트 모멘터스 노트북용/7200rpm/8MB/S-ATA)로 교체하고 메모리는 256MB 2개(512MB)중  하나를 1GB와 교체하여 1.25GB로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맥미니 분해 및 교체는 생각보다 쉽습니다. 도구는 철물상에서 구해온 도배용으로 쓰이는 퍼티 나이프와 안경 드라이버 정도 입니다.

.0
일단 맥미니의 상판을 보호하고 작은 부품들을 잃어 버리지 않기 위해서, 바닥에 큰 수건을 하나 깔아줍니다. 맥미니를 뒤집고 좌우의 틈으로 위의 퍼티 나이프를 밀어 넣고 좌우로 조금씩 흔들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좌우 각각 6개, 상단에 3개의 연결고리고 결속이 되어 있었는데 좌우만 분리하면 상단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맥미니를 반대로 돌려 위와 같이 남은 나사를 풀어줍니다. 본체를 분리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사각 모서리의 4개의 나사를 분리하면 됩니다.

.1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합니다. 나중에 점퍼선을 다시 끼우는 부분만 잊지 않으면 그다지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이제 OS X CD를 넣어 부팅한 후에 디스크 유틸리티로 파티션을 잡은 후, OS X를 설치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업그레이드 후에 체감적으로 성능이 많이 향상된 것 같습니다. 맥미니의 속도가 답답하신 분들은 시도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댓글을 환영합니다. (욕설과 광고는 삭제합니다.)
  1. 송기찬 2008.03.15 07: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앗! 저를 위해서 이런 수고를 해주시니...
    맥북 앞에서 몸둘 바를 모르긴 첨입니다.
    맥미니가 노트북용 하드와 메모리를 쓰는군요.
    왜 저는 일반 하드와 메모리를 쓸 것이라고 당연히 생각했는지...
    이럴 줄 알았으면 맥북메모리 다른 사람 주지 말 걸....다시 달라고 할까봐요.
    내부가 깔끔, 똑 떨어지는 건 어떤 맥이든 다 같군요.
    빈틈이 별로 안 보이네요.

    감사합니다.
    제 장비들간 장기 추출 및 전달이 예상되어 지는군요.

    • Favicon of https://www.cocoadev.co.kr BlogIcon cocoadev 2008.03.15 10: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수고는요. 이전에 있던 것을 가지고 온 것 뿐입니다. 내부는 저도 보면서 감탄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업그레이드 하셔서 쾌적하게 맥미니를 사용하세요. :)

  2. 권동욱 2008.03.30 20: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궁금증 있어요...
    혹시 그렇다면 CPU도 업그레이드 가능한가요? 쿼드로?
    중고 싼거 사서..업그레이드 할까 생각중인데..
    어디까지 업그레이드가 되려나 궁금하네요.

    • Favicon of https://www.cocoadev.co.kr BlogIcon cocoadev 2008.03.31 12: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CPU도 같은 모델에서 클럭속도만 향상된 것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은 별 문제가 없을 것 같은데, 저도 그 부분은 잘 모르겠습니다.

      중고와 신품은 각각 장단점이 있을 것 같고요. 메모리와 하드는 부품을 직접 구입해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같은 사양의 제품을 구입하거나 애플에서 옵션으로 구입하는 것에 비해 월등히 가격이 쌉니다.

      제대로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좋은 제품 구입하시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