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Scratch란 프로그램을 보았습니다. Squeak에서 Image 파일이 열리는 것으로 봐서는 확실하지는 않지만 Squeak으로 만들었던지 같은 엔진을 사용한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를 가보니 Squeak에 대한 언급은 없었고, MIT 미디어 연구소에서 어린이(8세 이상) 교육을 위해서 개발한 것이라고 합니다. 윈도우용과 맥용 두가지 버젼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 보이는 것과 같이  Squeak 보다 더욱 깔끔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잠깐 써봤지만 Squeak 보다 사용법도 더 쉬운 것 같았습니다. 아이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Squeak에서 복잡성과 불필요한 부분을 제외하고, UI를 이쁘게 만든 것 같습니다.

또한 사이트로 가면 아래와 같은 동영상 튜토리얼이나, 메뉴얼 등 사용을 도와 주는 다양한 자료들을 제공합니다. 동작들에 대해 그림과 함께 설명이 있는 scrach cards는 프린팅하여 잘라 주면 아이들에게 더욱 흥미를 제공하고,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할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하나 눈길을 끝는 것은 바로 위에 있는 Scratch Board란 하드웨어 입니다. Scratch와 연동하여 다양한 입출력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가격은 25달라인데 선적비용 까지 합치면 한국에선 45달라에 주문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너무 비싼 것 같습니다. 전기나 회로에 관한 지식만 있다면 만들기가 그리 어려울 것 같지는 않은데, 저는 전혀 없으니 자작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직관적이고 심플하여 더 이상 뭐가 있을 것 같지는 않지만, 나중에 더 많이 사용해 보고 제대로 글을 올려 보아야 겠습니다. 
모든 댓글을 환영합니다. (욕설과 광고는 삭제합니다.)
  1. 2007.07.02 13: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www.cocoadev.co.kr BlogIcon cocoadev 2007.07.02 13: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이들은 습득 속도가 빨라 충분히 가능하다고 봅니다.

      처음에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하는게 중요할 듯 합니다. 영어권 아이들은 바로 적응할 듯 한데, 우리는 부모가 먼저 어느정도 적응한 다음 알려 주어야 할 듯 합니다.

  2. 정성용 2007.07.02 13: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난 내가 하는데도 어렵던데...ㅋㅋ

  3. 정성용 2007.07.02 14: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참고 기다리면 되는겨? 아니자나....하루만 고생하라는 뜻이자나.....세세한 매뉴얼을 좀 만들어 올려줘보세요....넹?

  4. Favicon of http://blog.empas.com/schenkenkim/22729467 BlogIcon schenkenkim 2007.08.10 11: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혹시 croquet 이라는 시스템 개발 툴을 아시는지요? 스몰토크, 스퀵 기반으로부터 현재 개발 중인 3차원 가상현실 내지 메타버스 타입의 기술 개발이네요. 현재 버전이 낮은 상태인데, 앨리스라는 3차원 툴에 FIFA 로 유명한 EAsports (심스2 개발회사) 등이 다들 참여하고 있는 듯합니다. 테스트를 해보니 3차원 공간 내부에서 태양계, 화성, 물 속 같은 곳 여행도 하고 3차원 도형을 만들 수 있는 것 같기도 했고 윈도우 창을 만나는데 그 안에 스퀵으로 만든 스프레드 시트가 뜨는 걸 확인했습니다. 하단의 메뉴는 마치 OSX 나 윈도우즈비스타처럼 동작하는 것도 보이고... 현재는 극히 초보 단계이지만 이 croquet 이란 게 장차 커진다면 스몰토크나 스퀵을 어린이용 프로그래밍 툴로나 생각하던 데에서 생각을 바꿔야 할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cocoadev.co.kr BlogIcon cocoadev 2007.08.10 13: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croquet은 처음 들어 보네요. schenkenkim님의 블로그를 통해 해당 사이트에서 다운 받아서 잠깐 보았는데, 신기하고 재미있네요. ^^

      시간 있을 때 찬찬히 사용해 보아야 겠습니다.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