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5월 초. 맥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기로 마음먹고 저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티스토리에서 이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방문객이 많지 않은 블로그이지만, 이제 통계를 낼 수 있을 정도의 방문자 수가 되어 간단히 방문자 통계를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아래는 구글 analytics에서 확인한 통계들입니다. 아직도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있지만, 티스토리 자체에서 로봇을 제외한 방문객 수에서 반 또는 2/3 정도만 통계로 잡히고 있습니다.

혹시 http://cocoadev.tistory.com으로 도메인을 설정해 cocoadev.co.kr로 들어 오는 방문객 수가 안잡히나 했는데, 확실하지는 않지만 그건 아닌 것 같고... 방문객 수에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으니 일단은 무시하고 수가 더 적은 구글 통계를 믿기로 했습니다.

1. 종합
사용자 삽입 이미지
150 일 정도 운영하면서 총 방문자 수는 8,554명입니다. 하루 평균 방문자가 57명 정도 됩니다. 이 블로그의 방문자는 대부분 검색엔진을 통해 들어오는데, 검색 키워드를 보면 이 중에서 2/3 정도만 원하는 것 또는 유사한 것을 맞게 찾아 온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은 잘 못 온 것입니다. 검색 키워드 중에선 야동 맛보기가 인상 깊네요.

주로 유입되는 키워드는 Xcode, 타자게임, Objective-C, 계산기 프로그램, 맥 게임 프로그래밍, iterm 한글 등입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 듯이, 방문객 수는 포스팅이 거의 없었던 9월을 제외 하고는 크게 늘지도 줄지도 않고 꾸준히 적습니다. ^^;;

2. 유입경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시 naver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이는 초기 계산기 프로그램이란 검색어로 네이버에서 많은 사용자가 유입되어서 그렇습니다. 현재(9월~)는 구글에서의 검색이 더 앞서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해서 네이버에서 온 방문객들은 반송율이 84.16%로 가장 높습니다. 이는 계산기 프로그램을 구하러 왔다가 요구와 맞지 않기 때문에 바로 나간 경우인 것 같습니다.

반대로 직접 찾아 오거나 구글, 올블로그와 맥 관련 커뮤니티에서 온 방문객들은 반송율이 상대적으로 낮고 방문시간이 높았습니다.
 
3. OS/부라우저
사용자 삽입 이미지
Windows 사용자가 역시 가장 많지만 맥관련 블로그라 맥 사용자가 26% 정도 입니다. 이 역시 초기 네이버 검색으로 인한 결과이며, 현재는 맥 사용자가 40%를 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시 익스플로어 사용자가 많으며 파이어폭스와 사파리 사용자들이 15%씩 사이좋게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익스플로어가 52%, 사파리가 25%, 파폭이 18%, 오페라가 3% 정도입니다.

4. 기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좌측은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본 통계입니다. 40개의 포스트가 있습니다. 평균 4일에 한번씩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댓글 83개, 방명록 20개.

제가 답변한 것을 빼면 저 수치의 반 밖에는 안되지만 이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도록 많은 동기부여와 보람, 즐거움을 주신 고마운 댓글/방명록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구글과는 틀리게 전체가 만오천명으로 나와있습니다. 로봇을 제외 시켜 놓았는데 완벽하게 제거를 못하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하시는 다른 분들에 비해 비교도 안되게 작은 수치지만 그래도 방문해 주시는 분들이 계시고,  블로그를 운영한지 어느 정도 지나고 해서 한가한 주말 오후를 이용해 간단히 정리 해 보았습니다.

방문해 주시고 좋은 말씀 해주신 많은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신고